클래스란?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로 객체의 특징과 행동을 정의 하는 것.

 

객체란?

데이터와 기능을 가진 독립적인 개체로 자신의 상태를 나타내는 속성과 속성을 이용한 동작을 수행하는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예시) 자동차라는 객체는 속성으로 차종, 색상, 제조사 등을 가지고 있으며 메서드로 주행, 정지, 브레이크, 가속 등의 동작을 수행한다.

 

클래스 문법

[접근 제어자] class 클래스 이름 [extends 부모 클래스] [implements 인터페이스] {
    //각종 선언
}

클래스 생성시 접근 제어자(private public등)을 통해 클래스 접근을 제어 가능하고 extends를 통해 부모의 클래스에서 상속받을수 있다. 부모 클래스와 상속은 이후에 설명하겠다.

마지막으로 인터페이스는 implements를 통해 가져온다.

인터페이스는 C언어에 있는 구조체와 같이 미리 데이터 타입을 정의해두는 것이다.

 

 

클래스 생성시 주의사항

1.클래스 이름 :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름에 공백을 포함하거나 자바 예약어를 사용하는것은 금지되어있다.

 

2.멤버 변수 : 멤버 변수 정의시 변수의 접근 제어자와 데이터 타입을 명확하게 지정해야한다. 변수의 이름을 정할때 소문자로 하는것이 관례이다.

 

3.출력문 : main이 들어간 class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에서 출력문을 사용 하지 않는것이 좋다.

 

4.클래스 파일 이름: 클래스파일 이름과 클래스이름이 같아야 한다. 예를 들어 Test라는 클래스는 Test.java로 저장해야 한다.

 

5.클래스 재사용성 : 클래스의 재사용성을 위해서 구성원은 서로 관련성이 있어야하고 단일 책임 원칙에 따라 한 가지 역할만을 맡고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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